GSW사이트에 나와있는 회로도를 보면 위와 같은 정보가 제공되어 있으나.........;;;;
배선색이 무엇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는지 모르겠지만(예상컨데 오토레벨링센서 내부에서 컨넥터 단자까지의
배선색을 표시해놓은것 같음)실제 오토레벨링센서 컨넥터에 꼽혀지는 익스텐션 와이어링의 배선색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와이어 배선색별로 정확한 연결포인트 위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익스텐션 와이어에 8핀 컨넥터는 오토레벨링센서 컨넥터에 꼽으시고 반대편에 6핀 컨넥터를 잘라버리고 각선
색별로 해당 포인트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1. 컨넥터 번호별 연결포인트 (모든 컨넥터는 배선이 들어가는 쪽을 바라보는 시점으로 그렸습니다)
[익스텐션 와이어링 8핀 컨넥터]
오토레벨린 센서 컨넥터 (오토 전조등 높낮이 조절 유닛) |
|||||||||||
4 |
3 |
2 |
1 |
||||||||
8 |
7 |
6 |
5 |
||||||||
NO |
선색 |
연결포인트 |
기 능 |
||||||||
1 |
단자없음 | ||||||||||
2 |
녹색 |
I/P-A(18) | 전조등 ON/OFF 신호 받음 (ON일때 센서 작동) | ||||||||
3 |
노란 |
OBD단자(6) | 차속센서에서 차량속도 정보 받음 | ||||||||
4 |
빨강 |
I/P-D(9) | 전원(+) : 모듈3 (13년형 이하) | ||||||||
5 |
갈색 |
액추에이터(2) | 액추에이터로 전조등 높낮이 조절 신호 보냄 | ||||||||
6 |
파랑 |
OBD단자(13) | 자기진단 정보 통신 | ||||||||
7 |
단자없음 | ||||||||||
8 |
검정 |
Ground | 접지(-) | ||||||||
※ 배선색 : 현대모비스 순정 |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8핀컨넥터쪽 피복을 벗껴서 색을 마춰 보시는게 좋지만.....레벨링센서쪽에 꼽히는거라
차량 바닥에 노출되있어...방수가 안될 위험이....;;
위도 마찬가지로 배선색인 B,G,Y/B는 무시하고 초동님이 제작한 컨넥테짹 색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액추에이터 3핀 컨넥터]
액추에이터 컨넥터 (전조등 높낮이 조절 액추에이터) |
|||||||||||
1 |
2 |
3 |
|||||||||
NO |
선색 |
연결포인트 |
기 능 |
||||||||
1 |
회색 |
Ground | 접지(-) | ||||||||
2 |
파랑 |
오토레벨링(5) | 레벨링센서로 부터 전조등 높낮이 조절 신호 받음 | ||||||||
3 |
노랑 |
I/P-D(9) | 전원(+) : 모듈3 (13년형 이하) | ||||||||
※ 배선색 : 초동컨넥터 기준 (초동님의 배선작업에 따라 다를수 있음) |
액추에이터(actuator) : 입력된 신호에 대응하여 작동을 수행하는 장치 명령신호에 의하여 작동하는
집행기(執行器)이다. 스위치를 작동시키기 위하여 직접 또는 간접으로 외력을 받아 그 동작을 내부에 전달,
스위치의 개폐를 하도록 하는 기구이다
2. 연결방법
2014년형 오토 헤드 램프 레벨링 시스템 회로도 에는 아래와 같이 오토레벨링센서컨넥터 2번(녹색)을 정션박스
I/P-A 18번에 연결하고 오토레벨링센서컨넥터 4번(빨간색)과 액추에이터 3번(노란색)을 정션박스 I/P-C 5번에
연결하도록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I/P-A 18번은 몇년형에 상관없이 연결하면 되는데.. 모듈3인 I/P-C 5번이 14년형에는 아래와같이
모듈3으로 따로 엑추에이터와 오토레벨링센서의 전원을 주고있지만 그전 차들은 모듈3을 I/P-C 5번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전 차량들이 사용하는 모듈3은 파워 아웃사이드 미러 스위치에 사용되고.. 회로도를 찾아보니 I/P-D 9번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퓨즈에다 직접 물려 사용하셔도 가능하지만 I/P-D 9번으로 연결하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연결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오토센서와 액추에이터 조수석쪽 접지는 아래위치인데...꼭 저곳에 안하셔도 됩니다..^^;;
3. 오토레벨링센서 장착
오토레벨링센서는 조수석 뒷바퀴쪽에 아래와같이 장착하시면 됩니다.
브라켓(92194C)은 아래쪽을 잘 찾아보시면 기존 볼트를 풀고 홈에 딱맞는 위치가 있습니다...먼저 고정시키시고
센서부분과 연결하신 후 센서부분(92192)에 뒤쪽으로 뻣어있는 센서기둥이 위아래 중간쯤 올수있게 위치를 적당히
위치를 잡고 철판피스 2개로 위쪽에 구멍을 뚫어서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4. 오토레벨링센서에서 실내로 배선연결
1번 - 뒷자석을 제거하시면 아래쪽에 연료통과 통하는 뚜껑이 보입니다.
2번 - 뚜껑에 4부분을 풀고 탈거합니다.
배선은 A부분이 배선이 지나가는 고무로된 마감재이니 구멍을 넓혀 빼시면됩니다.
3번 - 화살표 부분으로 넣으시면 운전석쪽 연료통 옆으로 나오고..조수석쪽 센서까지 케이블타이로
잘 묶어주시면 컨넥터를 센서에 꼽아주시면 끝~
(와이어링 8핀컨넥터를 고무마감재로 뺄수 없으니 잘라버린 반대쪽을 연료탱크쪽에서 실내쪽으로 철판뚜껑과
고무마감재로 통과시켜 운전석쪽까지 연장하시되...뒤자석 발판 배선뭉치쪽과 앞자석 발판 배선뭉치사이
B필러는 옷걸이를 이용해 넘기시면 탈거 안하셔도 됩니다)
지난 DIY 목록 |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Y] 순정 화장등을 이용한 2열 독서등 만들기 (투싼ix) (1) | 2014.01.11 |
---|---|
[DIY] 베터리교체 로케트IT-ON 100R (투싼ix) (0) | 2014.01.02 |
[DIY] 3열 순정형 트렁크등(투싼ix) (1) | 2013.12.01 |
[DIY] 야광 안테나볼 (투싼ix) (0) | 2013.11.25 |
[DIY] 머플러배관 재코팅 작업 (투싼ix) (0) | 2013.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