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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패들쉬프트 다이방법 (투싼ix)

앤드닥 2013. 11. 24. 08:17

우선 패들쉬프트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지면......

기어모드 중 D모드에서 왼쪽으로 넣으면 +-로 수동처럼 기어를 조절하는 스포츠모드가 있는데

그 스포츠모드를 기어봉이 아닌 핸들에 별도로 스위치를 설치해 조절하는것을 패들쉬프트라 하는데..

보통 스포츠카나 고출력차량들이 고RPM까지 속도를 올린 후 변속하려고 스포츠모드를 사용합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도 두손으로 운전하며 기어를 빠르고 편하게 변속하기위해 패들쉬프트를 사용합니다. 

 

 

 

업체에 장착을 의뢰하면 15~20만원 정도 하는데... 이것은 D모드에서도 바로 패들쉬프트를 이용해

스포츠모드로 변환해주고 다시 D모드로 자동으로 바뀌는 기능을 하는 모듈을 추가로 설치하기 때문인데..

그 모듈을 제외하고 단순 기어 업~다운만 사용하신다면 아주 저렴하게 패들쉬프트를 장착하실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다이로 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셨는데 최근에는 패들쉬프트에 관심들이 없으신지......^^;;;;

혹시라도 관심 있으신분들 다이 하시라고 방법 올려드립니다~

 

 

<필요공구 및 부품>

패들쉬프트 좌,우 한셋트

컨넥터 단자 10개 (또는 패들쉬프트용 순정 Y케이블)

전선 약간

헤라

22mm 복스드라이버

글루건

 

저는 젠쿱용 패들쉬프트를 구입했습니다.

패들쉬프트는 젠쿱이나 K3, 벨로스타 순정패들을 추천드립니다~

 

요건 젠쿱 패들쉬프트에 연결할수있는 컨넥터가 연결되있는 Y케이블입니다.

Y케이블이 꼭 필요는 없지만 컨넥터 단자를 따로 구하기도 힘들고해서 가격도 얼마 안해서 그냥 구입했네요..^^ㅎ

 

총 부품가격은 부가세 포함해서 17,820원입니다.

그중에 패들쉬프트가격은 개당 5,830원정도 하니...가격은 저렴한편~ㅎㅎ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패들쉬프트에 배선을 기어박스 스위치쪽에 있는 컨넥터를 찾아

연결만 시켜주면 끝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근데 작업이 까다로워지는 이유는...패들을 달 위치가 핸들이기 때문인데.....

순정으로 없는 기능을 달아야하기 때문에 장착하려는 부분에 구멍을 뚫어 가공, 고정해야하고... 

회전하기 때문에 핸들로 들어가는 모든 배선은 클락스프링 컨넥터를 통해 넘어갑니다

그래서 클락스프링 컨넥터핀 작업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얘기만 들으시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시겠지만....정작 해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핸들을 분리하기전에.. 그럴일은 거의 없지만 혹시나 정전기나 쇼트때문에 에어백이 작동되는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퓨즈를 빼줍니다~ (요건 내마음에 혹시하는 노파심을 없에고 편안함을 주기위해......ㅋㅋ)

 

 

핸들 좌우측으로 별모양의 볼트와 일반 볼트가 있는데 핸들에어백을 탈거하기 위해서는

별모양너트만 풀어주시면 됩니다.

 

 

별렌치가 필요한데....

꼭 별렌츠가 아니어도 일자도라이버로도 풀수있습니다~

 

 

볼트를 풀고 클락션부분만 앞쪽으로 당기면 사진과 같이 떨어지는데 완전히 탈거하기전에 연결되있는

컨넥터를 뽑아주셔야합니다.

 

 

1번, 그냥 빼시면되고.... 2번, 중앙에 컨넥터까지 뽑으신 다음..... 3번, 선을 고정시키는 부분을 일자드라이버로

제끼신 후 풀어주시면 됩니다.

 

 

2번 중앙에 컨넥터는 가운데 노란부분을 위로 빼신 후에 전체를 뽑으시면 됩니다.

 

 

중앙 위쪽에 보이는 컨넥터도~

 

요렇게 빼주시고~ 

 

가운데 보이는 22m 너트만 풀어주시면 핸들이 빠집니다..^^ 

저는 복스드라이버가 없어서 가진 공구를 이용해 돌렸는데....복스가 없으시면 빼기 힘듭니다..ㅡㅡ;;;;

 

 

너트를 풀고 핸들을 빼기 전에 위쪽 핸들프레임에 표시되 있는 홈과 가운데 축에 표시되어있는 부분을

잘 확인해주세요~

나중에 다시 조립할때 저 표시가 일직선이 되도록 잘 마춰서 조립하셔야 핸들을 똑바로 했을때

차가 앞으로 똑바로 직진합니다.ㅋㅋ

 

 

요 클락스프링도 빙빙 돌지 않도록 잘 고정시켜줍니다..

조립시 왼쪽에 주황색이 보여야합니다..^^ 

 

 

탈거한 핸들에 뒤쪽에 나사 4개를 풀어주시고~ 

 

앞쪽 핸들리모컨을 고정시키고 있는 나사 2개도 풀어주세요

뒤쪽판과 같이 잡아주는 나사기 때문에 꼭 풀어주셔야 뒤쪽 커버가 빠집니다. 

 

 

끝으로 선뭉치를 고정시키고 있는 부분을 빼시고 뒤판을 탈거하시면 되는데

앞쪽 핸들리모컨과 같이 물려있어 잘 빠지지 않으니 요령것 힘조절 잘해서 빼세요~^^

 

 

사진처럼 앞쪽 핸들리모컨 부분은 탈거하실 필요는 없는데 보여드리기위해....

저렇게 긴부분이 뒤판과 같이 고정되있어 잘 빠지지 않으니 요령껏~^^  

 

 

패들쉬프트를 고정시킬 뒤판부분입니다.^^

양쪽 나사 위쪽부분에 구멍을 뚫어 글루건으로 고정시켜야합니다~

 

 

 

 

뒷판과 핸들에 철로된 프레임간의 여유공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패들쉬프트가 깊게 들어가지 못합니다. 

아래부분만 살짝 끼워서 고정시킬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로 구멍을 뚫어야합니다. 

 

 

최대한 두께를 줄이기 위해 돌출된 모든 부분을 커팅해주세요...

컨네커 구멍을 커팅하실때는 안쪽에 선을 연결하는 숫놈 단자가 망가지지않게 조심해서~ 

 

구멍을 뚫기 위해 패들쉬프트 박스를 이용해~ 

 

패들크기보다 살짝 작게 구멍을 내주시고~  

 

요령껏 뚫어주세요~ 저는 이번에도 커터칼로~

큰 커터칼을 힘으로 눌러서 앞쪽에 뽀족한 부분만 관통하면 앞뒤로 비비면서 당기면 조금씩 조금씩

잘라지는데 손도아프고 힘듭니다..ㅋㅋ

(인두기를 이용하시던..홀커터를 이용하시던 다치지말고 요령껏 하세요~^^)

 

조금 작게 뚫고 조금씩 깎아내면서 작업하시는게 좋습니다~

 

처음에는 요정도 넣고 고정시켯는데 글루건을 쏘고 선을 연결해보니 핸들프레임과 간섭이 생겨......

스위치 아래부분과 평평할정도로 다시 고정시켰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위로 빼면 패들과 깜박이스위치와 간섭이 생길수있으니..

글루건으로 대충 고정시키고 핸들을 끼우셔서 간섭이 생기는지 확인하시고 마무리 작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패들을 좀더 뒤로 밀어 평평하게 자리잡은 모습~ 

 

좀 이쁘게 바르고 싶었는데......글루건이 힘만들고 잘 나오지 않아 이모냥이.....;;;

대충대충 발랐는데도 생각보다 단단하게 붙어서 떨어질 염려는 없어 보입니다.ㅎㅎ

(중요한건 두껍지 않게~^^)

 

 패들단자에 안쪽이 각각 Up, Down 단자고 바깥쪽이 -접지 단자입니다.

 

 

구매한 Y케이블을 패들쪽 컨넥터와 반대쪽 컨넥터에 단자만 뽑고 나머지는 모두 제거해줍니다.

 

처음에는 패들쪽에 컨넥터를 살려서 꼽으려고 사진처럼 케이블도 컨넥터를 살려놨엇는데 패들쪽을 커팅해서

결국 저 컨넥터도 단자만 빼고 제거 했습니다.ㅎㅎ

(각각 두선이 내려오다  -접지선은 중간에서 합쳐져서 단자부분은 3개)

 

컨넥터에서 단자를 빼는 방법은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패들쪽 숫놈단자에 컨넥터도 없이 단자만 꼽아야 하기때문에 합선될 우려가 있어 단자에 절연테잎핑~

 

단자을 꼽고 빠지지않게 테이프로 붙여줍니다.(단자로 꼽지 않고 가능하신 분은 바로 납땜을 하셔도 됩니다~)

 

 

케이블 반대편쪽에 연결된 3개 단자는 무슨 선인지를 잘 확인하시고....핸들에 있는 컨넥터에

안쓰고 비여있는 위치에 단자를 눌러서 꼽기만 하시면 끝~

(컨넥터 구멍수는 총 12개인데 컨넥터 꼽는 클락스프링에 단자는 10개입니다.....그래서 컨넥터 중

제일 우측에 두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저곳을 제외한 비워있는곳 아무곳에다 꼽아도 됩니다)

 

저 컨넥터는 클락스프링을 통해 반대편에 깜빡이 아래쪽 다기능스위치 컨넥터와 연결되있는데.... 

 

탈거방법은.... 핸들을 돌려 요곳과~

 

 

요곳에 나사를 풀고~

 

 

핸들 아래쪽에 중앙에 위치한 나사도 풀고... 왼쪽에 레버를 내리순후에 아래쪽 커버를 아래로 당기시면

분리됩니다

 

 

 

깜빡이 스위치 바로 아래쪽에 흰색 컨넥터가 보이는데.... 위쪽에 컨넥터와 대칭이되는 위치에

연장선 단자를 꼽아주시고 접지선은 차체에 물리시고 나머지 Up, Down선은.....

 

 

 

요곳을 통해서 기어박스 아래로 연장해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시동을 끄신 상태에서 기어옆쪽에있는 작은 버튼을 누르시고 기어를 중립에 놓습니다

그리고 기어봉을 힘껏 위로 당기셔서 빼시고~ 

 

 

콘솔박스 뚜껑을 열고 사이틈을 헤라로 벌립니다. 

 

 

살짝 벌리시면서 트림을 위쪽으로 들어 올려야 분리가 됩니다.

사진은 분리가 된 상태여서 많이 벌어진것처럼 보이는데...

 

안쪽에 핀이 아래쪽으로 밖혀있어 살짝만 벌리셔서 헤라가 들어가면 위쪽으로 들어 올리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탈거시 기스도 많이나고 핀도 많이 부러지는 부분입니다....첨 탈거하시는 분들은 맘을 비우시길.^^;; 

 

 

완전히 분리하시기 전에 아래쪽에 연결되있는 컨넥터를 빼시고 분리하세요~

(조립시에도 컨넥터 연결하고 조립하시는거 잊지마시길...가끔 까먹고 조립하는 경우가~ ㅎㅎ)

 

작업공간이 좁으시면 시거짹 아래부분 판까지 힘으로 당기시면 분리됩니다~

 

 

기어박스 오른쪽 옆에 흰색 컨넥터가 보이는데..저렇게 생긴부분이 고정되있어 컨넥터를 빼고서 작업하시는게

편합니다.

 

 

요부분에다 선을 연결해야 하는데 공간도 좁고 배선도 짧고...ㅋㅋ

 

 

모든 컨넥터는 배선이 들어가는쪽을 바라보고 A쪽 머리를 위로 향하게 해서 번호순서입니다.

1번 컨넥터에 연결하셔도 상관은 없는데..그쪽은 선이 더 짧아서..ㅎ

 

연결선 위치는 컨넥터 5번핀에 UP, 7번핀에 Down 선을 연결하시면 완성입니다~^^ /

 

 

 

 

[컨넥터 단자 분리법]

 

 

컨네터마다 방법이 좀 다른데 Y케이블에 아래쪽 컨넥터는..

옆쪽에 홈이 있습니다. 

 

 

홈을 송곳으로 위로 올리시면 위쪽판이 약간 위로 올라옵니다. 

 

 

아래쪽(2번)이 단자가 꼽혀있는 위치라면 위쪽(1번) 작은 구멍에 얇은 핀을 넣고 아래로 눌러주신 후~

단자를 살살 흔들며 뽑으시면 빠집니다~ 

 

 

Y케이블에 패들쉬프트에 필요한 단자와 배선을 빼고 나머지 컨넥터들은...... 

 

 

혹시라도 나중에 쓸일이 있을지 몰라서 전부다 단자를 빼서.... 

 

 

요렇게 보관하고 있으니 혹시라도 케이블을 구매하지 않으시고 다이하시는 분들은 말씀하시면~ 드릴께요~^^

클락스프링 컨넥터때문에 최소 단자 6개는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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