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점도 구분법
오일 교환 시기
많은 분들이 광유를 사용하다 합성유로 교채하면 오일 교환주기를 어떻게 해야될지 묻습니다.
광유에 비해 합성유가 엔진오일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이 분명 좋지만 오일교환주기를 오일의 품질만으로 결정될 사항이 아닙니다.
오일 품질보다도 엔진의 상태가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오일교환주기를 정할때 알아야될 몇가지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오일교환주기 결정의 변수들)))
1. 엔진오일 소모정도
2. 엔진의 노화정도
3. 평소에 오일교환 주기 참조
4. 오일품질(광유,합성유.나노기능성 합성유)
5. 엔진 형식(가솔린, 엘피지, 디젤)
6. 엔진오일 필터 성능
7. 운전 습관 및 운행조건
8. 월간 주행거리 및 주행시간
9. 엔진윤활시스템 청소여부(엔진 플러싱)
10. 엔진소음 정도
11. 엔진오일 점도
12. 계절적 요인(여름, 겨울등)
상기와같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시중에 소비자분들을 현혹시키는 무교환오일이나 오일 수명을 몇배이상 연장시킨다는 첨가제 및 오일은 매우 조심하셔야 됩니다.
아무리 엔진오일이 좋더라도 엔진의 윤활시스템 구조상 오일수명이 현져히 연장될 수 없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반드시 오일을 교환해야만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여 연비, 소음, 진동, 마모, 배기가스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광유에 비해 합성유는 이런 상황에서 광유보다 좀더 오래 버티도록 만들어져 있을 겁니다..아니 그렇게 믿고싶습니다.
비싸니까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만... !! 아무리 합성유라도 오염되는 경로를 원천차단 하지 않는한 연료와 희석되어 오염되는 과정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청정기능이 더 좋고 윤활성능이 더 좋더라도 이미 정해져 있는 엔진내부의 오염경로를 통해서 오염되는것은 막을수가 없다는 겁니다.
합성유 오래 사용해신분들이라면 더 빨리 느낌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1만Km 교환이라고는 하나 5,000Km이상 주행후라면 아무리 둔한 사람이라도 달라진 느낌을 알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량에 꽤나 예민한 오너들은 엔진의 작동중 미세한 소음까지 감지해 내는 놀라운 내공의 소유자들도 있습니다..
합성유니까... 비싼 오일이니까 당연히 이런 오염경로 속에서도 광유보다 더 ,, 아주많이 버틸수 있을거라 착각하는 분들 아주 많습니다..
합성유도 PAO기유이던 VH기유이건 뜨겁게 열이 가해진 상태에서 ,그것도 연료와 희석되어 산폐되고 오염되는것은 합성유 아니라 그어떤 특수유라도 어쩔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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