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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교환주기와 정보

앤드닥 2012. 5. 2. 03:18
엔진오일에는 일반 광유와 합성유가 있다.
엔진오일은 블럭과 피스톤 사이에 흐르며 유막을 형성하고 흡입-압축-폭팔-배기 4행정 싸이클을 진행할때
연료와 같이 폭팔이 되게 된다. 이때 완전 연소가 안되기때문에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합성유는 찌꺼기가 거의 없다.
그래서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흔히들 말한다. 광유도 문제가 없지만 엔진헤드를 까보면 검은 찌꺼기가 껴있는걸 볼 수 있다
합성유는 유막을 빨리 형성하고 피스톤작용을 돕기 때문에 약간의 출력향상도 느껴질 수 있게 된다.

 

 

오일 점도 구분법
5W-30
앞의 5W 는 낮은온도의 점도 이다. 낮을 수록 저온에서도 오일이 굳지 않고 빨리 순환될 수 있는걸 의미한다
뒤의 30 은 높은온도의 점도 이다. 높을 수록 고온에서 오일이 물처럼 형성안되고 점도가 높아 고RPM에서 유리하다.
즉, 뒤쪽이 높을 수록 고RPM 사용자가 유리하고 고속에서 유리하다. 뒤쪽이 낮으면 시내주행에 유리하다.
점도는 높은데 시내주행을 하게 되면 차가 묵직하게 느껴지고 연비도 제대로 안나오게 된다.
그 이유는 오일통에서 크랭크축이 돌면서 오일을 치고 올리는데 점도가 높기때문에 엔진블럭까지 치고 올라가지 못한다
반면 오일점도가 낮으면 금방 오일이 치고 올라가면서 부드럽게 되는것이다.
우리나라에선 겨울철영향은 극히 드물기때문에 5W를 많이 사용하고 뒤쪽은 선택사양인데 보통 5W-30을 많이 사용한다
30 이상은 터보차량 및 na풀 튜닝 하이켐된 차량에 유리하다.
30 밑으로는 저RPM에 유리하나 고RPM에서는 연비도 안나오고 엔진에 무리가 간다. 이유는 고온에서는 오일이 너무 물러져서 어느정도의 점도가 있어야 크랭크축에 오일이 뭍어 엔진까지 올라가지만 물처럼 되버리면 올라가기전에 중간에서 흘러내린다.
오일의 점도와 RPM의 상관관계를 잘 이해하면 오일의 선택이 한결 쉬워질수 있습니다

 

 

 

 

오일 교환 시기

많은 분들이 광유를 사용하다 합성유로 교채하면 오일 교환주기를 어떻게 해야될지 묻습니다.

광유에 비해 합성유가 엔진오일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이 분명 좋지만 오일교환주기를 오일의 품질만으로 결정될 사항이 아닙니다.

오일 품질보다도 엔진의 상태가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오일교환주기를 정할때 알아야될 몇가지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오일교환주기 결정의 변수들)))

1. 엔진오일 소모정도

2. 엔진의 노화정도

3. 평소에 오일교환 주기 참조

4. 오일품질(광유,합성유.나노기능성 합성유)

5. 엔진 형식(가솔린, 엘피지, 디젤)

6. 엔진오일 필터 성능

7. 운전 습관 및 운행조건

8. 월간 주행거리 및 주행시간

9. 엔진윤활시스템 청소여부(엔진 플러싱)

10. 엔진소음 정도

11. 엔진오일 점도

12. 계절적 요인(여름, 겨울등)

상기와같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시중에 소비자분들을 현혹시키는 무교환오일이나 오일 수명을 몇배이상 연장시킨다는 첨가제 및 오일은 매우 조심하셔야 됩니다.

아무리 엔진오일이 좋더라도 엔진의 윤활시스템 구조상 오일수명이 현져히 연장될 수 없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반드시 오일을 교환해야만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여 연비, 소음, 진동, 마모, 배기가스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광유에 비해 합성유는 이런 상황에서 광유보다 좀더 오래 버티도록 만들어져 있을 겁니다..아니 그렇게 믿고싶습니다.

비싸니까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만... !!  아무리 합성유라도 오염되는 경로를 원천차단 하지 않는한 연료와 희석되어 오염되는 과정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청정기능이 더 좋고 윤활성능이 더 좋더라도 이미 정해져 있는 엔진내부의 오염경로를 통해서 오염되는것은 막을수가 없다는 겁니다.

합성유 오래 사용해신분들이라면 더 빨리 느낌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1만Km 교환이라고는 하나 5,000Km이상 주행후라면 아무리 둔한 사람이라도 달라진 느낌을 알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량에 꽤나 예민한 오너들은 엔진의 작동중 미세한 소음까지 감지해 내는 놀라운 내공의 소유자들도 있습니다..

합성유니까... 비싼 오일이니까 당연히 이런 오염경로 속에서도 광유보다 더 ,, 아주많이 버틸수 있을거라 착각하는 분들 아주 많습니다..

합성유도 PAO기유이던 VH기유이건 뜨겁게 열이 가해진 상태에서 ,그것도 연료와 희석되어 산폐되고 오염되는것은 합성유 아니라 그어떤 특수유라도 어쩔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