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전식전구의 정의
○ HID(High Intensity Discharge) 램프는 고광도 가스 방전식 램프로서 일명“제논램프”라고하며, 고급차종의 전조등으로 많이 사용
○ HID 램프의 장점
- 빛의 확산성이 우수하여 도로의 시인성 증대
- 할로겐전조등의 1/3의 전력으로 2배의 광효율 제공
- 금속전극을 사용하므로 단선의 우려가 없고 수명이 김
- 빛의 출력이 일정하고 전압변동에 영향이 없음
- 빛의 색이 자연빛에 근접
○ HID 램프의 단점
- 점등시 고전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그나이터 있어야만 하고 구조가 복잡하며, 가격이 고
- 안전도 확보를 위하여 자동광축조절장치(ALD)가 필요
○ 자동광축조절장치
ALD(Auto Leveling Device)는 자동차에서 자동으로 감지된 자세에 따라서 자동으로 전조등의 빛의 비추는 방향을 자동으로 상하로 바꿔주는 장치
□ HID전조등의 문제점
○ 일반적인 할로겐 램프보다 밝기 때문에 빛이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따라서 자동차에는 ALD가 필수적이다. 자동차 뒷부분이 무거워 질 경우 ALD가 있으면 앞부분이 위로 올라가더라고 ALD가 자동으로 빛을 아래부분을로 조정되나 ALD가 없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이 장치는 자동차를 설계할 때부터 작동범위가 고려된 것이므로 램프의 구조만 바꾸는 것은 다른 운전자에게 눈부심 피해를 줄 수 있다.
□ 관련규정
자동차안전기준에관한규칙 제38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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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조 2항 (전조등) |
<신설 1999.2.19, 2001.4.28, 2005.8.10> 1. 자동으로 전조등의 광축을 조정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할 것. 다만, 공기식 현가장치 등 전조등의 광축을 자동으로 하향으로 조절되게 하는 장치를 설치한 자동차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자동차의 전기·전자장치에 영향을 주지 아니할 것 |
불법 HID전조등의 구조와 식별방법
○ HID전조등의 구조 및 불법 HID전조등 제작 과정
- 정품 HID전조등의 구조
- 불법 HID전조등의 제작과정 및 구조
- 불법 HID 벌브(BULB) 6
□ 불법 HID전구 구별방법
- 전조등의 방수캡은 수밀을 유지하기 위하여 가공하면 안되고 순정HID 전조등 겉면에 HID, 또는 D1S, D1R, D2S, D2R 표시를 필히 확인하여야 한다
- 발라스터는 전조등에 부착하여야 하며 엔진룸 내부 여유공간에 부착 불가
- HID전조등에 필수적으로 장착되는 발라스터의 경우 정품HID전조등의 경우에는 전조등 하부 또는 전조등에 부착되어 있으나 정품이 아닌경우에는 배터리 상부 또는 차체에 부착되어있는 경우가 많음
※ 발라스터(Ballast) : 안정기
형광램프는 저압수은증기 속에서의 방전(放電)에 의해 발광(發光)하는 것인데, 방전등의 일반적인 성질로서, 전류가 흐르면 방전에 필요한 전압이 떨어지므로, 일정한 전압을 가하여 방전을 일으키게 한다. 이 때 전류가 지나치게 증가하면, 램프를 파괴될 염려가 있으므로, 안정기를 직렬로 넣어 전류가 증가되는 것을 방지한다.
순정 HID 렌즈문자(D2R) 불법 HID 렌즈문자(H4)
출처 : http://blog.daum.net/nsc634/13763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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