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튜정정보] 맵핑~ 단점도 알고 판단해야!

앤드닥 2011. 11. 3. 13:11

 



안녕하세요~^^


먼저 이글은 단순히 맵핑이 않좋다가 아니라 맵핑을 함면 이런 단점들도 있다는걸 알려 맵핑작업을 완료 하셨거나 
계획중이신 회원님들이 직접 판단하여 결정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함을 알립니다.


맵핑....솔찍히 저도 동호회들어와서 처음 들어본 단어이며 자세한 설명이나 예제가 없어 단순히 차량에 전자장치를
임으로 수정하여 출력을 높여주는?거다 라고만 대략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상식적으로 아무리 생각해도 그게 그렇게 연비좋아지고 출력좋아지고 순간가속, 최고속도 모든면에서 
다 좋기만 하다면 왜왜왜...현대에서 처음나올때 그렇게 설정해 놓지 않았을까요?????란...의구심이 들기 시작했고
그래서 여러사람에게 물어보고 인터넷을 뒤진결과 제 의구심이 풀릴만한 답을 찾아 올립니다.


조금은 긴글이긴 하지만 관심있으신분들은 정독하여 주세요 도움됩니다.^^ㅎ



  디젤 차량이 전자제어화가 진행되어 커먼레일 시스템이 탑재되고 부터 ECU 맵핑 작업으로 인해 출력향상을
도모하려는 운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솔린 차량대비 디젤 차량의 ECU맵핑은 조작이 쉽고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기에 많은 사람들이
ECU맵핑에 관심을 갖거나 실제로 하고 있으며 또한 보조 ECU를 장착하므로써 퍼포먼스 튜닝을 합니다
.


 



그러나 ECU맵핑은 제작사에서 차량의 하드웨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리밋을 걸어놓은것을 맵핑하는 사람이 임의로
해제시켜 새로운 데이터로 변경하는 작업으로
,
운전자가 맵핑작업을 작업자에게 의뢰한다함은 메이커에서 제공한
차량의 안전성을 운전자 본인 스스로 포기한다는 뜻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


한가지 예를 들어보죠.


RPM
리밋의 해제를 ECU맵핑을 통해 시행하는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보다 고RPM을 사용할수있어 고속주행을 목표로 하는 이들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아이템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제작사에서 왜 RPM 리밋을 걸어두었을까요하드웨어상으로 재질이나 연료의 문제 혹은 기계적으로 받쳐주지 못하는 작동상의 한계점을 계산해서 하드웨어의 안전성을 유지하기위해 최종적으로 리밋을 걸어두었을 것입니다.



이 문제를 단순히
RPM리밋을 해제시켜 한동안은 무리없이 차량을 사용할수 있다고는 하지만 얼마간의 사용후 급격히 떨어지는 내구성의 문제로 인해 차량은 심한 데미지를 입게됩니다.
ECU맵핑의 문제가 아니라 하드웨어의
구성부터 바꿔줘야 하는 기본원칙을 무시하고 맵핑부터 한 결과물 이겠지요
.

이런 맵핑의 위험성을 운전자들 대부분은 잘 알고있지 못하며 또한 맵핑의 변경내용또한 업체에서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 보안이 목적이라고는 하지만 어떤 부분을 어떻게 변경하였는가 하는 내용과 그에따른 장단점 ,
그리고
주의사항을 운전자에게 알려주어야 하는것이 옳지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



그럼 대체로 디젤 엔진의 ECU맵핑은 어떤 방법으로 어떤 부분의 데이터 변경으로 퍼포먼스가 향상되는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맵핑으로 데이터의 변경작업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디젤엔진의 ECU맵핑과 보조ECU의 장착은 연료분사
압력
[커먼레일 압력]과 터빈부스트압력의 제어가 대부분입니다. 
하드웨어가 모두 순정상태인 일반차량인경우 엔진의
연료분사량이 많아짐은 그만큼 악셀페달을 더욱 깊이 밟는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겠죠
.

커먼레일 디젤 엔진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높이는 방법은 레일압력을 높이는 방법과 분사시간을 늘이는 방법, 인젝터의 용량을 키우는 방법 등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맵핑을 통한 방법으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연료레일 압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ECU
가 가속페달센서의 정보에 따라 연료량을 계산하고 목표레일압력을 정하게된후 현재의 레일압력과 비교하여
목표 레일압력을 높게설정하던지 낮추도록 지시합니다.
그에따라 실제 레일압력도 목표값에 따라가기위해 부단히
움직이게 됩니다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되는거죠
.

ECU맵핑을 통해서 현재의 레일압력정보에 대한 목표치를 변경시켜주거나 보조ECU를 통해 실제로 현재의 레일압력
을 속여 거짓으로
ECU에 보고하여 알려주면 그에따라 ECU는 연료량의 보정을 통해 분사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



예를들어 순정데이터상의
2000RPM상의 목표레일압력이 800bar 라고 가정한다면 맵핑을 통해 900bar로 목표값을
수정합니다
.

혹은 보조ECU로하여금 현재 실차의 레일압력이 실제로는 800bar이지만 700bar라고 속여서 ECU에 보고를 하면 ECU
100bar만큼 압력을 더 올리라고 지시하게되고 그에따라 결과적으로는 900bar가 되는 효과를 볼수 있게 됩니다
.

동일시간당 압력이 상승하였고 분사시간이 일정하다고 가정한다면 당연히 분사량은 증가하게됩니다.


이처럼 연료의 분사량이 많아짐은 결국 똑같은 악셀포지션인데에도 불구하고 출력이 달라지게 됩니다.
똑같은 20%
악셀량이지만 맵핑을 수행한 차량은 악셀링을
30% 한 일반차량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되겠죠
.



커먼레일 디젤엔진은 연료량에 맟추어 터빈부스터를 제어하기에 연료량이 증가함은 당연히 공기량의 증가역시도
이뤄져야 합니다
. 이 균형이 달라진다면 매연이 과다해지거나 오히려 출력부족등의 문제가 발생될수 있습니다
.

따라서 부스터압력을 제어하는 전자솔레노이드의 수치를 맵핑을 통해 조절시켜주게 됩니다.

하지만 보조ECU는 레일압력의 제어와는 다르게 부스트 압력의 제어에 관해서 보다세밀하게 조절시켜주지는 못하거나 아예 부스트압력의 조절기능이 없는것도 많습니다.

잘 조정된 적정량의 부스트 제어기능이 공기량을 적절히 콘트롤하여야 하느냐가 관건인데 이를 정밀하게 콘트롤하기
위해선 수없이 많은 시험이 필요할겁니다
.  또한 그에따른 위험부담 역시도 감수해야 하겠지요
.




출력향상의 맵핑을 위해 목표 레일압력의 설정값을 변경하는 이유가 왜일까요
......?

압력이 높으면 연료의 분무가 더 잘 되어 연소의 효율이 증가함은 다들 잘 아실겁니다.


그렇다면 분사압력이 무조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것일까요
..?


내구성만 보장된다면야 높을수록 좋을겁니다만
, 항상 높은 고압을 유지한다면 기본적으로 커먼레일 시스템 자체의 내구성은 그만큼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순정상태의 압력보다 항상 더높은 고압의 내부에서 부품들이 움직여야하고 그에따른 마모와 고압씰의 파손이 될것이
며 고압형성을 위해 작동하는 고압펌프나 압력조절 밸브등의 부품들에 항상 부하가 더 걸리게 됩니다
.

이에따라 마모된 부품들에서 발생된 이물질이나 쇳가루등은 커먼레일 전체 라인으로 퍼져 시스템전체를 괴멸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


결국 순정상태의 내구성보다 떨어지게되므로 주기적으로 커먼레일 시스템의 점검을 병행해야 하나 실제로 대다수의
운전자들은 이런 사항들에 대해선 알지 못하기에 당장
ECU
맵핑을 해서 출력의 상승이 느껴지면 만족할뿐 이후의
사용상의 주의사항이나 관리요령등에 대해선 그다지 관심밖의 사안으로 받아들이곤 합니다
.

또한 맵핑한 이후 극한으로 운전하게되는 상황이 빈번해지게 되는바 시스템의 내구성은 현저하게 떨어지게됨을
인지해야 합니다
.  더욱이 엔진내부의 기계적인 부분의 기초셋팅없이 단순히 ECU맵핑만 하게된다면 엔진내부의
과다마모나 파손으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ECU
맵핑은 또한 배기가스 유해물질의 제어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됩니다.

이에 터빈 부스터의 적절한 조절을 해야하나 사실상 출력상승에만 중점을 두는바 부스터의 조절기능도 출력상승에 집중되어 결과적으로는 유해물질의 과다배출이란 결과를 초래하게됩니다.


이에따라 촉매나
DPF등의 손상이 초래되고 결국 모든 책임은 운전자 스스로 져야하게됩니다.



이런 내용들을 이해한다면 아마도 ECU맵핑에 적극적인 분들이 많이 줄어들게 될지 모르나 이 내용들은 ECU맵핑의
단적인 면들만을 예시할뿐입니다
.

정말로 제작사에서 제시한 ECU맵을 이해하는 작업자라면 작업의 의도나 출력향상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의 제시,
기술적인 이해 등으로 운전자들에게 위험성을 경고해야만 합니다



얻는것이 있으면 잃는것이 반드시 양립합니다
.






운전자들 역시도 ECU맵핑의 작업의도와 설정치 그리고 작업후의 주의사항과 위험성에대하여 본인스스로 책임을
져야함을 잊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

출력맵핑이니 ,연비 맵핑이니 하는 말들은 들어보았어도 그 내용을 운전자 스스로 알고자 하지않고 ,그다지 관심이 없다면 ECU 맵핑보다는 차량의 정비에 보다 더 관심을 두는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출처] ECU맵핑의 위험성경고....|작성자 뚝딱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