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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서브프레임 얼라이먼트킷 이란?

앤드닥 2012. 8. 2. 11:26

요즘 경기방에서도 장착 후기가 올라오고 곧 있으면 티맥스에서도 공구를 한다는 서브프레임 얼라이먼트킷~!

 

근데 저도 마찬가지지만 좋다고는 하는데 어디에 뭐가 좋은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되어 정보좀 올려봅니다..^^

 

 

 

 

우선 서브프레임이란....?

 

 

요게 서브프레임입니다.

 

차의 주요 부품인 엔진, 미션 ,구동축, 전후 서스펜션등은 차체 메인프레임에 바로 연결되있지 않습니다.

왜냐면..바로 붙여놓으면 엔진과 같은 부품에서 오는 소움이나 진동이 바로 차체로 전달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따로 프레임을 만들어 중요부품들을 고정시켜놨는데 이것이 바로 서브프레임이고 그것을 지지하고 있는것이

크로스 맴버라 하네요^^.

 

위 이미지에서 알수있듯 프런트(앞쪽), 리어(뒷쪽) 네귀퉁이에 부싱이 있는데 그 홀이 정확한 크기로 딱 박혀있지 않습니다.

 

참고 이미지 하나더~^^

요 부싱 부분에 끼워넣는 겁니다~

 

 

 

사진과 같이 구멍과 볼트사이에 유격이 있는데 이 유격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격의 이유>

 

다시 말하지만 인터넷 정보들을 보고 결론내린 제 생각이지......정확한것은 아닙니다.....^^;;;;;

 

차량이 노면에서 충격을 받으면 보통 저유격 때문에 얼라이먼트가 틀어지고 이는 다시 얼라이먼트를 틀어서

바로잡는 것으로 해결됩니다.... 그러나 유격이 없어지면 단단하게 고정되있는 프레임때문에....그 충격은 그대로

서브프레임이 받게 될것이고 그렇다면 서브프레임이 변형이 생길겁니다.....

얼라이먼트킷을 장착한 차량은 얼라이먼트를 새롭게 보는것이 힘들며 그렇게되면 프레임 자체를 교체해야 되겠죠???

허나 외국의 초고급차량이나 레이싱용 차량은 이런점을 감수하고도 코너링과 다른 장점들을 취하고자 생산시

이미 장착되서 나오거나 공간이 없이 딱마춰서 생산된다 합니다..ㅎㅎ 서브프레임정도야 교체하면 그만이니깐요.ㅎ

 

<예제 차량>

E46의 경우 M3는 유격이 없어서 장착이 불가능하나 일반 E46은 가능합니다.
포르쉐 997의 경우도 일반 포르쉐는 되지만 GT3는 안됩니다.
RX-8 같은 경우는 후기형은 순정으로 달려나옵니다.

 

 

 

이렇게 공간을 매꿔버리는거죠~ㅎ

 

 

또한가지 말씀드리자면 프런트(앞쪽)의경우 볼트에 끼워서 밀어넣는 방식이라 장착이 쉬운반면...

리어(뒤쪽)의 경우 프레임과 프레임사이에 끼워넣고 볼트로 조여주는 방식이라 장착이 까다롭다 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뒤쪽은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넣는거라 앞쪽과 모양이 조금 달라야 되겠죠???

 

 

이런 모양이 들어가야 정상일것 같은데 최근 나오는 제품들은 이런 부분들은 생략된듯 보입니다..^^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어 경도가 높지않아 세게 조이면 압축되어 밀착되는 방식인듯 합니다.

 

예전에는 차량에 맞게 바로바로 가공해서 장착하여 20만원선으로 가격대가 좀 된듯한데... 

 

최근에는 대량 생산으로 원가를 낮춘듯 보이네요.

 

 

<기타 관련 정보들>

 

 

 

후기보기 : http://musicar.kr/70133894755

 

<결론>

직접 장착해보진 않았지만 인터넷상 후기들을 보면 가성비 최고라는 글들이 많은것으로 봐서 약간의 단점을 감수한다면..달리는데 욕심있으신 분들은 장착해볼만 하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주로 언급되는 것들이 핸들링향상(얼라이먼트쪽 부싱을 고정시켜 주기 때문인듯), 차량진동억제(서브프레임이 요철시 털리는것을 잡아주기 때문인듯), 하부소음감소 (같은 이유인듯)등이 있으며..오너마다 느낌의 차이가 있겠지만 분명 좋아지는것은 맞는것 같습니다..^^ㅋ

 

 

조만간 티맥스에서 장착비 포함 8만원선에서 공구 수요조사를 한다 하니 관심 있으신분들은 정보들 많이 찾아보시고

잘 판단해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