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랩핑] 전체랩핑 다이(DIY) 1일차 (에이버리 슈프림-브러쉬 메탈릭 티타늄) 투싼ix

앤드닥 2014. 7. 21. 02:14

전체랩핑 1일차 시작하였습니다.

 

시간이 일요일 뿐이 없을 뿐더러 날씨도 덥고 오후 3시가 넘어서 시작해서  많이 하진 못했지만 본넷, 앞범퍼, 앞휀다까지 마무리 했네요

 

이정도 속도라면 앞으로 2틀정도(일욜만 작업 할수있으니 2주정도)면 마무리 할수 있겠네요~^^

 

 

제가 구매한 랩핑지는 요겁니다

 

에이버리 슈프림급 (브러쉬 메탈릭 티타늄)

 

 

 

필요한 준비물은 랩핑지, 탈거에 필요한 각종 공구, 시트지붙일 양모해라 와 고무헤라, 칼, 그리고 히팅건 정도?

 

몇종류의 랩핑지로 작업을 해봤지만 이번에 구입한 브러쉬가 작업난이도가 가장 낮은거 같습니다.

 

마치 고무판같아서 신축성이 뛰어나 히팅건을 거의 한번도 사용하지 않고 작업할수 있었네요~^^

 

 

 

먼져 본넷 작업을 하기위해 본넷을 오픈하신 후 걸래를 두텁게 말아서 본넷이 닫히지 않토록 걸쇠부분에 올려놓고 본넷을 내려놓습니다...본넷이 거의 평평하게 되도록 높게 열어놓는것이 작업하기 좋습니다~^^

 

단, 주위할점은 고무같아서 칼질이 조금 더 힘듭니다...

칼집만 넣고  완벽하게 커팅이 안된상태에서 잘라내다 보면 ... 브러쉬의 결 무늬로 잘라지는수가.....

그것만 조심하면 그닥 어렵진 않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신축성이 짱입니다....고무줄처럼 쭉쭉~

 

 

 

넓은곳부터 붙이기 시작해서 테두리쪽으로 붙여따 뗘따를 반복해가며 꼼꼼하게 붙여 나가시면 됩니다.^^

 

 

 

요렇게 본넷 위부분만 반듯하게 붙이시면 기초공사 끝~

 

 

 

작업중에 중간쯤에 공기가 들어간곳은 다시 뗬따 붙이셔도 되고...

 

시트지 자체가 에어프리 기능이 되기때문에...손가락으로 살살살 문지르시면 공기가 시트지를 통해서 빠져나옵니다~^^

끝쪽 곡선부위에 시트지가 울면....우는 부분까지 뗬따가...조금 힘주어 당기면서 붙이시면 깔끔하게 붙습니다.

 

 

 

 

그리고 나서 끝부분까지 헤라로 잘 마무리해주시면 기초작업은 끝~

 

 

 

본넷을 완전히 오픈한 후에..

 

 

 

여유로 남아있는 부분을 조금 짧게 잘라네고 안쪽으로 접어서 붙인 후에 커터칼로 반듯하게 잘라주시면 됩니다

 

자르실대 주의하실 점은 차체에 칼집이 나지않게 살작만 자르신후에 조금씩 조심스럽게 띠어내시면서 마무리 해주세요 

 

 

 

안쪽은 요러허게....

 

처음 작업하실때 가장 어려운부분이 안쪽으로 접어서 마감할때 뽀족한 모서리 부분을 마감하는겁니다.

 

이건 뭐라 설명드리기가 좀 그렇고...몇번하다보면 요령이 생기실겁니다...

 

저같은경우 모서리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살짝옆에 두곳을 자른후 가운데를 당겨서 분이고 ...양쪽을 먼져붙인 가운데에 덮붙이듯이 크로스로 붙이는데....요건 설명드리기가 좀 그러네요..^^ㅎ 

 

 

 

나머지 부분도 적당한 선을 정해서 가지런히 잘라주시면 끝~

 

 

 

본넷은 이렇게 마무리짓고~

 

범퍼작업을 하기위해 우선 라이트를 탈거하고~ 범퍼 내릴 준비를 합니다...

 

월래 잘하는 업체일수록 부품탈거 하나없이 그냥 합니다....

 

그러다 저는 초보고 다이기 때문에..최대한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 탈거할수 있는 부분은 전부 탈거하고 붙였습니다.^^

 

 

 

 

위쪽 핀과 볼트 앞바퀴 휠하우스쪽에 핀과 볼트 그리고 범퍼 아래쪽에 핀을 제거하면 범퍼가 탈거됩니다..

 

범퍼 탈거는 현대 정비지침서 참조하시길~

 

오늘도 누군가가 저대신 바닥을.....땡큐~^^ㅋ

 

 

 

 

요렇게 범퍼를 탈거한후 그릴을 분리하고 다시 제위치에 걸쳐만 놓습니다...

 

완전 탈거한 상테에서는 고정이 안되 범퍼가 움직여서 오히려 붙이히 힘들기 때문이죠~^^

 

완전히 조립하지 않는 이유는 나중에 그릴도 다시 조립해야하고...범퍼가 떨어져있으면 범퍼와 앞 휜다쪽 이음세 부분을 작업하기 수월하기 때문이죠~

 

 

 

 

범퍼를 붙이는데는 3m정도가 필요한데...로스분이 너무 심하기때문에...저같은경우 중간에 이음세부분이 생기는것을 감안하고 양쪽으로 나눠서 붙인다면 1.5m면 앞범퍼를 다 붙일수 있습니다...

 

이음세 한줄로 1,5m~ 6만원 돈을 아끼는 셈이죠~^^

 

범퍼가 사이드미러 다음으로 작업하기 제일 까다로운 부분인데...이번에 붙이는 브로쉬는 히팅건을 전혀 쓸필요없이 너무도 쉽게 붙였습니다...

 

범퍼를 붙일때 신경쓸부분은 절때 위쪽에 넓은 부분부터 붙이면 안됩니다.....그럼 안개등 아래쪽 좁은 곳이 시트지가 울게되고 그럼 시트지를 과히게 늘려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안개등 아래쪽을 평평하게 먼져 붙인후에 위쪽을 늘려서 붙이시는게 좋습니다~

 

 

 

 

요부분은 경우에수도 많고 부분부분 붙이는 방법도 다양해서 요령것 잘 붙이시라는 말바께..^^

 

 

 

 

요렇게 마무리 처리하시면 됩니다.

 

 

양쪽으로 나눠서 두판으로 붙이기 때문에 가운데 부분에 이음세가 보입니다.

 

 

 

반대쪽도 잘 마무리하시면...

 

 

 

완성~

 

가운데 이음세는 번호판이 가려주기때문에 범퍼 위쪽에 조금만 보일뿐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앞휀다 작업을 위해 완성된 범퍼는 완전 탈거해주시고~

 

 

 

요렇게 잘 보관해두세요~

 

이제 막 랩핑한 따끈따끈한 범퍼니깐요~ ^^ㅋ

 

작업환경은 노이즈가 짱입니다~ ㅎㅎㅎ

 

열심히 도와주시고 계시는 루마썬팅 사장님 모습도 모이네요~ 감솨~^^

 

 

 

 

전에 했떤 무광블랙랩핑지 위에 덫붙일 생각인데...앞휀다쪽은 망가진부분이 많아서 제거하였습니다.

 

히팅건으로 가열해가면서 제거하니 거의 끈끈이가 남지 않더군요~ 요것도 에어버리 슈프림급으로

 

오늘 작업한 랩핑지와 동급인 제품이기에.....끈끈이없이 잘 제거됩니다.~^^ㅋ

 

 

 

사이드밀러 앞쪽에 삼각형부분을 탈거하고 붙여보고 싶은 욕망이 생겨...핀이 깨질껄 감소하고 힘으로 탈거해봤습니다....역시 잘 안빠지더군요....반대쪽은 걍 탈거안하고 붙였네요..ㅋ

 

 

 

핀이 박혀있는 방향이 세곳모두 다른방향이라...절때 빠지지 않습니다.ㅋㅋ

 

 

 

핀~ 세개중 두개 살렸네요.ㅎ 겨울철에 탈거할때는 셋다 사망하겠죠.^^

 

 

 

앞휀다는 전체부분중에 난위도가 제일 낮은곳입니다~

그냥 뭐 대충 쓱싹쓱싹~^^

 

 

 

범퍼도 라이트도 없으니 앞쪽은 요령껏 마무리하면 되고...

 

 

 

요렇게 잘 펼쳐붙이신담에...

 

아...휀다 붙이기전에 범퍼는 범퍼붙일때와 마찬가지로 벌려놓는게 좋습니다.

 

 

 

휀다는 요 위쪽에 마무리하는게 조금 손이 갑니다~

 

 

 

 

그리고 반대쪽에 제가 탈거했던 부분을 탈거하지않으면 저렇게 위로 덮붙인후에...

 

안쪽으로 조금 작게 잘라내시고 제일 얇은 헤라 두개를 이용해 하는로 벌리고 하나로 밀어넣어야합니다...

 

요것도 좀 어려운 작업입니다..^^

 

 

 

요~ 아래쪽도 사이드스텝이 위까지 올라와있어 스텝사이로 밀어넣어주시고~

 

 

 

잘 마무리하시면~

 

 

 

 

끝~

 

다시 그릴과 범퍼 장착하시고~^^

 

 

 

마무리작업 하시면...

 

 

 

이렇게 앞쪽부분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시트지가 워낙 작업하기 쉬워서 예전에 했을때보다 좀더 고퀄리티로 작업한거 같아 뿌듯합니다.^^

 

 

 

업체에서 작업한 차량들 마감작업 많이 봤는데...

 

절때 뒤지지않을 만큼 퀄리티있게 작업했네요~^^ㅋ

 

 

 

 

다음주엔 뒷휀다와 뒷범퍼를 작업할까합니다~

 

혹시 시간되시는분 놀러오세요~^^ㅋ